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글

Kim Castro, 다마스커스 시리아 군인??

by GN5 2021. 12. 19.

나는 항상 할 일이 없거나 심심할 때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를 보곤 하는데, 인스타그램에서 낯선이의 친추를 받으면 날아오는 메시지가 있다. 

 

다마스쿠스 메시지 내용

참고로 인스타그램 팔로우 수가 천명대를 넘고 있어서 그런지 이런저런 팔로우를 많이 걸어와서 그냥 받아보니까 이런 메시지들이 많이 온다. 그러니까 일단 첫 패턴 자기소개글은 항상 저 말이 날아오는데 솔직히 어렸을 때부터 인터넷에 단련되어온 우리 세대가 봤을 때는 어수룩한 사기수법에 오히려 코웃음만 나온다. ㅋㅋㅋㅋ 그래도 궁금증이 생겨서 이렇게 어수룩한 사기가 어떤 것을 노리고 성행하는 것인지 궁금해져서 검색(searching)해보고 정리해보고자 한다.

kim castrokim castro 메시지 내용
다마스커스 시리아 군인 메시지가 오고 있음

메시지의 내용은 거의 대동소이한데, 이름이 다르고, 번역투의 말을 사용한다는 것. 아래는 실제 메시지 내용이다.

제 이름은 미국에서 온 Kim castro입니다. 저는 32세이며 현재 독신입니다. 저는 현재 다마스쿠스 시리아에서 국제 근무 중인 군인이며 거의 2년 동안 이곳에 있었습니다.

 

실제 Kim Castro는 누구인가?

인터넷에서 조사한 바로는 멀쩡히 살아있는 인물이다. 이름은 김지숙이라고 하며, 뒤에 카스트로가 붙은 것은 해외입양이 아니라 카스트로 성의 남성과 결혼해 남편 성을 쓰는 것이라는 것이다. 미군은 맞지만 미 육군 치과 사령부 치과 의무병이라고 한다. 하고 있는 SNS는 인스타그램이 유일하며 그 인스타그램 계정조차 비공개 계정이라고 한다. (계정 도용 피해 때문에) 정리해보자.

 

  • 이름 : 김지숙
  • 영어 이름 : Ji Sook Castro or Cindy Castro
  • 소속 : DENTAC(U.S Army Dental Command 미 육군 치과 사령부)의 미군 치과 의무병
  • SNS : 인스타그램(유일, 비공개 계정)

정리한 바로는 이렇게 정리가 된다... 아리따운 여성분이시라 자연스럽게 관심이 갔지만, 안타깝게도 이미 결혼까지 하시고 이런 광범위한 도용 피해로 인해 얼굴이 몇 년 동안 팔리고 계신 상황이라 안타깝기만 하다 ㅠㅠ

그렇다면 어떻게 사기를 칠까? 나 같은 경우엔 인스타그램 DM으로 메시지를 보내왔지만 인터넷을 뒤져보니 페이스북 같은 다른 SNS에서도 광범위하게 활동(?)하는 것 같다. 최근에는 카카오톡까지 범위가 넓혀진 것 같으니 조심하자.

 

사기 수법, 로맨스 스캠

일단 첫 번째 저렇게 미국 군인이라고 자기소개를 한다. 군인이 된 계기는 8살 때 부모가 교통사고로 돌아가셨다며 스스로 강해지기 위해 군인이 되었다가 두 번째이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신세한탄을 하며 친인척이 없다며, 한국에 돌아가 민간인으로 살고 싶다...라는 패턴인 것 같다. 즉, 측은지심을 이용하는 것인데, 레퍼토리는 대체로 저렇게 시작하고 이제부터 본격적인 사연 설명이 시작된다.

시리아에서 작전 중 돈 가방을 뺏어 500달러가 생겼는데, 이걸 받아서 보관해줄 수 있냐가 부탁의 내용이다. 이유는 UN의 감시 때문에 본인계좌로는 보내기 어렵다가 이유인데, 모든 내용은 비밀이고 거기서 40%를 나에게 준다는 내용이다.

그 후 현금이 담긴 금고 수송료 혹은 세관 통과 비용이 조금 모자라니 보내줄 수 있냐는 메시지가 오기 시작한다. 안 보내면 협박을 하면서 이상한 말을 늘어놓는다. 이게 대략적인 그들의 수법인 듯하다. Kim Castro가 많이 알려지니까 적절한 동양인 인물의 이름 James kim, william kim 등으로 바꿔서 하기도 하는 듯하다.

 

이러한 사기행각을 벌이는 사람들은 누구?

나이지리아 아부자 이그보족 사람들이 벌이는 행각이라고 인터넷에 나와있다. 즉, 동네에서 친구들끼리 합심하여 이런 사기행위를 한다고 하는데, 그래서 이리 허술한 것이라고 한다. 나라에서 일이 없고 직업도 가지기 힘들다며 이런 사기꾼 짓을 한다고 합니다. 

출처: 네블

 

정리

세상에 별의별 사람 다 있다고 하지만,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은 일단 의심부터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위험한 세상이네요. 앞으로 인터넷이 더 발달하는 세상이 될 텐데 예쁜 프사 혹은 사진으로 되어있고, 계정이 생성된 지 얼마 안 되었으며, 팔로우된 사람이 아재들만 있다면 의심에 의심을 더한 눈으로 봐야겠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Kim castro, 다마스쿠스 시리아 군인 로맨스 스캠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