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일본 문화

호로요이 종류 총정리

by GN5 2021. 11. 13.

최근까지 나온 호로요이의 종류부터 정의까지 싹 정리하는 총정리 글입니다. (2021년 기준) 일본에서 파는 호로요이의 종류를 기준으로 삼아서 정리해놨습니다. 

호로요이란 무슨 뜻이고 어떤 술인가?

일본어로 ほろ酔い(호로요이)라 표기하며 한국어 뜻으로는 살짝 취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일본의 산토리에서 생산하고 있는 츄하이이다. 츄하이란 음료수처럼 달콤한 맛을 가진 술을 뜻한다. 호로요이는 일본에서 대표적인 츄하이 중 하나로 한국에서도 여행객을 중심으로 점점 SNS를 통해 입소문을 타며 유명해졌다.

호로요이 종류

호로요이 화이트 샤워, 호로요이 복숭아, 호로요이 포도 샤워
호로요이 화이트 샤워, 호로요이 포도 샤워, 호로요이 복숭아

모든 제품이 알코올 함량 3-4%이며, 맛은 대표적으로 화이트 샤워, 복숭아, 포도 샤워가 고정적으로 판매되고 있다. 그 외에는 계절별로 항상 바뀌어서 각종 한정 판매 제품들이 반복적으로 출시되어가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있다. 따라서 위의 3가지 종류 이외에는 종류만 수십 가지가 넘을 정도로 다양하며 지금도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각 제품군 맛의 홈페이지 소개는 다음과 같다.

  • 화이트 샤워 : 부드러운 새콤달콤함과 산뜻한 끝 맛의 크리스피 요구르트 칵테일
  • 복숭아 : 달콤하고 촉촉한 천연 복숭아의 풍부한 향과 부드러운 맛이 조화로운 호로요이의 대표 제품
  • 포도 샤워 : 포도의 새콤달콤함이 입안 가득! 풍부한 포도향과 상큼함을 느낄 수 있는 제품

그 외 일본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종류

그 외 판매되고 있는 호로요이 종류
그 외 판매되고 있는 호로요이 종류

  • 아이스티사와 : 홍차의 화사한 향기와 상쾌하고 기분 좋은 여운을 즐길 수 있는, 씁쓸한 취기만의 맛.
  • 백포도 : 백포도의 싱싱한 과실 감이 입안 가득 퍼지는, 상쾌한 맛.
  • 아세롤라사와 : 상큼하고 새콤달콤한 뒷맛을 즐길 수 있는 아세로라 맛.
  • 슈와비타사와 : 시원하고 시원하며 기분 좋은 비타민 탄산음료 맛.
  • 해피쿨사와 : 부드럽고 깊은 단맛을 즐길 수 있는 얼큰한 취기만의 유성 음료 맛.
  • 과일믹스 : 인기 있는 과일이 믹스된 어딘지 그립고 부드러운 맛.
  • 카시스와 오렌지 : 카시스와 오렌지의 하모니를 즐길 수 있는, 새콤달콤 프루티 한 맛.
  • 매실 소다 : 향기로운 매실의 향과 맛을 즐길 수 있는, 쌉싸름한 매실주 소다.
  • 그레이프프루트 : 상쾌한 자몽에 숨겨진 맛으로 소금을 더한, 깔끔하고 기분 좋은 맛.
  • 꿀 레몬 : 레몬의 상쾌한 신맛에 꿀의 기분 좋은 단맛이 더해진, 부드러운 맛.
  • 콜라사와 : 쫀득쫀득한 탄산과 기분 좋은 자극감을 즐길 수 있는 콜라 맛.
  • 사이다사와 : 깨끗한 단맛과 상쾌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깔끔한 사이다의 맛입니다.
  • 진저 : 쫀득한 진저의 맛과 탄산의 자극감을 즐길 수 있는 맛입니다.

*이 부분은 홈페이지( )에 나와있는 각 맛에 대한 소개글을 직역했다.

한국에서 파는 호로요이 종류

한국사람들이 일본으로 여행 갈 때 쇼핑리스트에서 상위에 속해있던 호로요이는 국내 판매가 2016년 6월부터 시작되었다. 한국 호로요이 홈페이지의 제품 소개를 보면 현재 판매되고 있는 호로요이 종류는 일본에서 고정적으로 판매되고 있는 세 종류(화이트 샤워, 복숭아, 포도 샤워)와 같다. 그나마 지금까지도 한국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판매가 되며, 인기 많은 제품은 복숭아이다. 

한국 호로요이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한국 호로요이 홈페이지 메인 화면

한국 호로요이 수입 가격

일본에서는 호로요이 1캔에 110엔 정도로 팔리고 있지만 한국은 1캔에 3600원이다.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는 우리나라 주세법상의 분류로 호로요이가 일반증류주에 가까운 기타 주류로 되어있어 관세(30%)로 높게 부과되기 때문이고 제도와 유통구조의 문제로 인해 현재의 가격이 특정되었다.

현재는 불매운동 영향으로 편의점에서는 잘 찾아볼 수 없고 롯데마트, 이마트 같은 대형 마트에는 판매하고 있다.


디자인

리뉴얼 전 호로요이
호로요이 리뉴얼 전

2015년 12월 디자인 리뉴얼을 거치며 지금의 호로요이 디자인이 되었다. 확실히 예전보다 지금의 디자인이 색감도 밝고 부드러워서 과일의 이미지가 더 먹음직스럽게 표현되고 상큼한 느낌이다.


한정 제품 

대부분의 제품들은 시즌별로 조금씩 디자인이 수정되어 나온다. 한정 제품이라도 인기를 끌었던 제품들은 계절이 돌아왔을 때 다시 출시된다.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정 제품

호로요이 21년 11월 한정상품 슉 오렌지, 과일 샹그리라
슉 오렌지, 과일 샹그리라

  • 호로요이 한정 제품들의 판매 기간은 1년이다.
  • 최근에 나온 과일 샹그리라의 출시일은 21년 10월 26일이다.

한국에서 파는 한정 제품

  • 스위트썸머 사워 (2017년 6월 출시, 판매 종료)
  • 화이트 그레이프 (2017년 9월 출시, 판매 종료)
  • 화이트 그레이프 (2019년 6월 출시, 판매 중)

현재 판매되고 있는 한정 제품은 화이트 그레이프가 유일하며 이것도 2019년 6월에 출시돼서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 인기 많은 한정 제품들이 다시 재판매하듯이 우리나라도 화이트 그레이프가 그런 케이스인듯하다.

근데 이건 내 뇌피셜이긴 하지만 일본 불매운동 이후 마케팅 전혀 하고 있지 않는 거 같음...ㅋㅋㅋ

이상으로 호로요이 종류 총정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