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생활/영어

영어 전치사 Out : 구동사 정리

by GN5 2021. 11. 15.

전치사 in의 반대 개념이다. out의 기본적인 의미는 밖으로 out. 이게 가장 기본적인 core의미이다.

  • Don't forget to take out the garbage 쓰레기 내놓는 것 잊지 마.
  • I'll take you out to dinner. 내가 너를 데리고 나가서 저녁 사줄게.

첫 번째 문장은 쓰레기라는 사물을 out 시켰다면 두 번째 문장에서는 너라는 사람을 out 시키고 있다. 즉, 너라는 사람을 out 시켜서 to dinner로 데려가려고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밖으로 빼내는 기본적인 의미를 가진 구동사 out에 대해 더욱 심화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영어식 사고 기초 다지기 - 전치사 심화 편


1) 상태에서의 out

  • I'm in danger 나는 위험한 상황이에요.
  • I'm in dept 나는 빛을 졌어요.

어떤 상황 안에 있는 것을 in으로 표현했다면 이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 또한 out으로 표현해줄 수 있다.

  • I'll get out of dept. 저는 빚을 갚을 거예요.
  • I'll get out of danger. 나는 위험에서 벗어날 거예요.

Stand out

그녀가 혼자 사람들 사이에서 stand out 하는 상태다. 혼자 밖에 나와서 서있는 것. 군계일학. 

  • She always stands out in a crowd. 그녀는 사람들 사이에서 눈에 띈다.

 그렇기에 stand out의미 자체에 아주 빼어나다, 눈에 띄다는 의미가 있음. 즉 혼자 밖으로 나와 있는 상태.

Hang out

평소에 빡빡한 일이나 상태에서 벗어난 것. hang out = to spend time relaxing and enjoying

  • Do you want to hang out tonight? 오늘 밤에 놀래? 

hang의 여럿 뜻 중에 느슨하게 걸쳐두다는 뜻이 있음. 평소에 빽빽하게 긴장되어있는데 그 긴장을 느슨하게 풀고 밖에 나가 시간을 보내는 것을 hang out. 놀다고 표현을 한다.

2) 무엇인가를 다 써서 Out

사물 - Run out : 어떤 가지고 있는 것을 다 쓰다.

  • We are running out of paper towels. 휴지가 거의 다 떨어져 가. 

시간

  • Time is running out. 시간이 다 되어가고 있어.  시간이 흘러서 out 돼가고 있다.

3) 비유적인 표현

의식이 나가서 out

black out : 의식이 나가다 

  • He drank too much and blacked out. 그는 술을 너무 마셔서 의식을 잃었다.

freak out : 의식이 나갈 정도로 소스라치게 놀라다.

  • I freaked out when I heard the news. 내가 그 소식을 듣고 너무 놀랐다

나의 의식이 out 된 만큼 놀랍다면 아주 기겁할 정도로 놀란 것. freak 명사와 관련해서 생각하면 freak는 이상한 것. 정말 일탈적인 것이다. 변태 같은 것 혹은 기이한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러한 느낌을 살려서 웬 이상한 소식 때문에 이상한 일 때문에 너무 놀라서 out 된 것.

4) 진실이나 사실이 밖으로 드러나면서 out

Found out : 새로운 사실이나 진실을 알게 되었다.

  • I just found out that my sister is pregnant. 나는 방금 내 여동생이 임신한 것을 방금 알았어. (=to learn)

find out, found out 즉 다시 말해서 발견했다. 새롭게 알게 되었음. find는 발견해가지고 그 새로운 사실이 밖으로 나왔다는 것. 

Figure out : 궁금한 것을 마침내 이해하게 되다.

  • I finally figured out the reason. 나는 마침내 그 이유를 알아냈다.

- 알았다와 알아냈다의 차이

  • 알았다는 그 사실 자체가 존재한다는 것도 방금 알은 것. 
  • 알아낸 것은 어떤 사실에 대해서 내가 궁금해하고 궁금해하다가 마침내 이해하게 된 것. 알아내게 된 것이다. (to understand)

Turn out (to be) : ~판명 나다

  • Every rumor turned out to be true. 모든 소문이 사실로 밝혀졌다. 

그 소문이 사실이라는 자체가 드러나면서 out 된 것. turn out (to be) = to prove (to be)


정리

밖으로 out 

  • take out the garbage : 쓰레기를 가지고 밖으로
  • take you out : 너를 데리고 밖으로

어떤 상태에서 out

  • get out of debt : 빚이라는 상태에서 벗어나다
  • stand out : 혼자 밖에 나와 서있는 상태다 즉, 혼자 눈에 띄는 상태다. 혼자서 평범한 상태를 벗어났다.
  • hang out : 일이나 빡빡한 일정에서 벗어나서 느슨하게 풀어져서 밖에 돌아다니는 상태, 놀다.

다 써서 out

  • running out of paper towels. 휴지를 다 써가고 있어.
  • time is running out 시간이 다 돼가고 있어.

의식의 out

  • black out : 의식이 나가다.
  • freak out : 의식이 나갈 정도로 소스라치게 놀라다.

사실이나 진실이 드러나면서 out

  • find out :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다.
  • figure out : 새로운 사실을 생각하고 생각하다 비로소 이해하게 되다.
  • turn out (to be) : 어떤 사실이라고 증명되다 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판명되다.

문장 복습

  • 내가 너를 데리고 나가서 저녁을 사줄게 I'll take you out to dinner.
  • 그녀는 항상 사람들 속에서 눈에 띈다. She always stands out in a crowd.
  • 오늘 밤 놀지 않을래? Do you want to hang out tonight?
  • 나는 그 소식을 듣고 너무 놀라서 소스라쳤다. I freaked out when I heard the news.
  • 나는 방금 내 여동생이 임신했다는 사실을 알았어. I just fount out that my sister is pregnent.
  • 내가 마침내 그 이유를 알아냈어. I finally figure out the reason.
  • 모든 소문이 사실임이 판명되었다. Every rumor turned out to be ture.

 

 

영어 : 전치사, 전치부사, 구동사 사용법

전치 부사란 목적어가 생략된 전치사를 말한다. 이 생략 때문에 수많은 구동사를 숙어라는 이름으로 우리는 외우고 있는 것이다. 즉, 전치 부사 = 목적어가 생략된 전치사. 영어식 사고 기초 다

minsoo59.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