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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셀러/바이마

바이마 (BUYMA) : 소싱방법

by GN5 2022. 8. 29.

처음에 중국 구매대행을 통해 이 시장에 진입한 후, 오프라인 강의로 바이마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일본 유학까지 했던 나로선 자연스럽게 일본 구매대행을 할 거라 생각하고 일던 차였기에 일본 C2C 사이트인 바이마(https://www.buyma.com/)가 엄청 반가웠다. 그 곳에서 바이마에 출품하는 방법, 소싱하는 방법 등 바이마 이외에도 이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것들에 대해 배웠는데, 여기서는 소싱 방법에 대해 써야겠다.

 

 

 

 

바이마 소싱

소싱에 정답은 없지만 대략적인 길이 존재한다. 처음 진입하는 사람들은 어떤 브랜드를 올려야 팔리는지 모르기때문에 정말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는데, 우선 일본인 유튜버 (소위 바이마 강사질을 하고 있는)들의 방법들을 소개해보겠다.

 

 

1. 똑같은 상품 올리기

바이마에는 수많은 셀러들이 있다. 그 중 나랑 비슷하게 시작한 셀러들이 있는데, 사람마다 다 다르듯이 이 사람들도 올리는 상품에 따라 어떤 사람은 벌써 매출이 발생한 사람이 존재한다. 그런 사람들을 대략 다섯 명에서 열사람정도 찾아서 그 사람들이 올리는 상품들을 똑같이 올리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는 여러 가지 제한점이 있다.)

  • 해당 셀러가 시작한지 1년 이내 일 것.
  • 자기가 팔고싶은 브랜드의 판매실적이 달마다 3번 이상으로 3달 연속일 것.
  • 출품수가 1000개이하 일 것. 

이렇게 여러 사람것을 나만의 기준삼아 따라 올리다보면 감이란게 생기게 되고, 어떤 물품을 소싱해야하는지 알 수 있게 된다. 포인트는 계속 따라올리는 것이 아니다. 이를 경험삼아 매출을 올릴 수 있는 토대로 삼는 것이다.

 

 

2. 브랜드별 매출을 통한 소싱

바이마 : 브랜드 검색 - 루이비통 상품 리스트
바이마 : 브랜드 검색 - 루이비통 상품 리스트

 

바이마에는 브랜드별로 검색을 하면 해당 브랜드별로 상품 리스트가 나온다. (위의 예시는 루이비통을 검색한 것이다.) 이 점을 이용한 소싱 방법인 것인데, 첫 번째에 나오는 상품들을 따라 올리기에는 아무래도 경쟁이 심하고 초보자인 우리 입장에서 경쟁을 하기 어려울 테니 보통 검색한 브랜드 기준으로 10번째 페이지정도부터 서칭 해가면서 바이마의 고객들이 구입했거나 선호하는 상품을 찾아 소싱할 수 있는 방법이다.

  • 바이마 상위노출 기준 : 네이버처럼 정확하게는 공개하지 않았지만 경험상 대략적으로 판매> 좋아요> 조회수 기준으로 상품 인기순이 갈려지는 것 같다. 

 

 

3. 리퀘스트 목록

바이마 : 리퀘스트
바이마 : 리퀘스트

 

바이마는 리퀘스트라는 신기한 기능이 있다. 이게 무엇이냐면 고객들이 리퀘스트를 통해 자기가 이러한 물건을 구한다고 게시물을 올려서 셀러들에게 구해달라고 요청, 말 그대로 리퀘스트하는 기능이다. 이것을 통해 셀러들은 또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물론 소싱에 대한 정보 역시!

 

 

결론

위에 소개한 소싱 방법은 유튜브에서 바이마 강사질을 하고 있는 일본인들이 올려놓은 영상들을 보고 토대로 작성한 글이다. 이게 소싱의 전부라고 말할 수도 없고, 그저 처음 바이마를 시작한 셀러들에게 보다 쉽게 소싱의 길을 접할 수 있게 작성한 글이니 그저 참고만 하고, 따라하더라도 이렇게 하면 무조건 매출을 낼 수 있을 거라 안일하게 생각하면 안 된다. 스스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고민해야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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